■ vSphere FT (Fault Tolerance) 구성 및 테스트
안녕하세요. 썬구루입니다. 이 게시물에선 vSphere 6.5에 vSphere FT를 간단하게 구성 및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Sphere FT는 vSphere HA와 함께 고가용성을 구현하기 위해 제공되는 VMware vSphere의 기능입니다. vSphere 5.5에서는 가상머신 당 최대 1vCPU까지만 지원했기 때문에 별로 쓸모없는 기능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정말 중요한 가상머신들은 4 vCPU를 사용하거든요.
vSphere 6.0에서는 Standard, Enterprise Edition은 가상머신 당 2 vCPU를 Enterprise Plus는 4 vCPU를 지원하면서 Multi vCPU를 지원하게 된 것이죠. vSphere 6.5부터는 Enterprise Edition이 없습니다. 음냐.. 음냐.. 왜 없앴지?
아무튼 vSphere FT는 서비스에 대한 Zero Downtime을 구현시켜 줍니다. 그렇다고 호스트에 있는 모든 가상머신에 대해 FT를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ESXi 호스트 당 최대 4개 가상머신까지, 최대 8 vCPU까지 지원합니다. 하나의 호스트에 4 vCPU를 사용하는 두 대의 가상머신에 대해 vSphere FT를 적용하면 더 이상 그 호스트에 대해서는 다른 가상머신에 대해 FT를 적용할 수 없는 것이죠. 이런 제약 조건은 버전에 대한 Configuration Maximums 문서를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vSphere HA에 보호되는 가상머신은 ESXi 호스트 장애 시 다운타임이 발생합니다. 다운타임을 피할 수 없는 기능이죠. vSphere FT에 보호되는 가상머신은 ESXi 호스트 장애 시 ping이 1~3개 정도 떨어집니다. 이 정도는 상당히 양호한 편이죠. 사용자 측면에서는 장애가 났는지 느끼지 못할 정도이니까요. 그럼 아래 동영상을 통해 어떻게 vSphere FT를 구성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