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rch 21, 2018

VMware vSphere 6.5 ] 10. 가상머신 복제


■ 가상머신 복제

안녕하세요. 썬구루입니다. 이 게시물에선 가상머신 복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는 서버의 OS 복제를 위해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dd 명령을 사용하여 디스크 복사를 하는 그런 방법을 사용했었죠. 서버 가상화 환경에서 가상머신은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된 컴퓨터. 즉, 다른 말로 파일로 구현된 컴퓨터라 할 수 있겠죠. 가상머신에 관련된 파일들은 폴더에 저장되는데 이 파일들을 복사한 후 메타 정보만 변경하면 동일한 소프트웨어 컴퓨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VMware vSphere에서는 수동으로 해야 될 수고를 클릭 몇 번과 정보 몇 개만 입력하면 바로 원본에 대한 사본 가상머신을 만들 수 있는데 원본 가상머신에 대한 사본 가상머신을 만드는 작업을 우리는 복제라고 합니다.

가상머신 복제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것을 들라고 하라면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가상머신에 대한 테스트 가상머신을 만들어 추가적인 개발을 해야 한다고 할 때 가상머신 복제를 통해 동일한 운영체제, 응용프로그램, 데이터를 가진 가상머신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죠. 가상머신 복제 후 라이선스, IP 주소, 호스트 이름 같은 것은 손을 봐줘야 하지만 이를 통해 엄청난 시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테스트 용 물리 서버 임대, 스토리지에 연결, 운영체제 설치, 응용프로그램 설치, 데이터 복사(?) 등 이러한 작업을 하기 위해 2"~3일은 소요되었었죠. 아.. 그때가 생각나네. 아무튼 아래 동영상을 통해 VMware vSphere 6.5에서 가상머신 복제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